[소드 실드 싱글배틀] 시즌9 첫째주 유행 분석과 파티 아이디어

[소드 실드 싱글배틀] 시즌9 첫째주 유행 분석과 파티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Ryuna입니다. 갑옷섬 첫 시즌인 시즌8이 8월 1일에 종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시즌9가 시작되었죠. 일반적으로 시즌이 시작된 첫 주는 직전 시즌 종반의 상위권 파티를 참고하는 유저가 많기 때문에 직전 시즌의 유행을 확인하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즌9 첫째주 유행을 분석해 보고, 이를 반영한 파티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목차

스탠다드의 확립

노스카 기준으로, 시즌8의 상위권을 달성한 파티에는 대부분 에이스번, 폴리곤2, 토게키스, 드래펄트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이 4마리는 시즌9 첫 주의 빈도 최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또, 하마돈의 빈도가 크게 늘어 노스카 기준 5위, 포켓몬 홈 기준 7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고릴타의 빈도는 상대적으로 줄어든 모습입니다.

시즌6까지 맹위를 떨쳤던 드래펄트 + 따라큐 + 토게키스 + 잠만보 스탠다드에 이은 ‘갑옷섬 스탠다드’가 확립된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 대면, 사이클, 랭크업의 삼박자가 모두 갖춰져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이전의 스탠다드와 닮았습니다.

스탠다드 형태 분석

에이스번

리베로 해금 이후 빈도 1위의 위치를 공고히 한 에이스번은 생명의구슬 형태가 여전히 최고 빈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늘어나고 있는 특수 형태나 쌍두 형태까지 포함하면 완벽한 카운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최강의 범용성과 돌파력을 가진 다이맥스 포켓몬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구애스카프 에이스번의 빈도가 크게 늘었습니다. 지난 시즌 상위권의 공격적 사이클 파티에서 단골로 사용되었던 형태로, 에이스번을 선봉으로 두었을 때 ‘다이맥스 or 유리한 포켓몬으로 교체’라는 상대의 대응에 유턴으로 유리를 취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한편 지난 시즌 최종 1위 사용자 등의 영향으로 내구형 돌격조끼 형태도 보이고 있습니다.

폴리곤2

갑옷섬에서 새로 해금된 포켓몬 중 압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폴리곤2의 경우, 도구는 당연히 진화의휘석으로 고정이지만 기술배치와 내구조정에서 매우 넓은 바리에이션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고스트의 일관을 지우는 고내구 노말 타입이라는 점에서 이전의 잠만보와 비슷하지만, 특성과 공격 기술폭 덕분에 공격 성능이 더 높고 반피 회복기의 존재, 휘석으로 인한 높은 내구 등 현재로서는 상위호환이라 할 만한 점이 많이 존재합니다.

특성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화력을 1.5배로 높여 주는 다운로드가 높은 빈도를 보이며, 트레이스는 갸라도스를 안정적으로 상대하기 위해 간혹 채용됩니다. 안정적인 화력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애널라이즈도 가끔 채용됩니다.

기술면에서는 대타출동의 빈도가 크게 늘었고, 파괴광선을 필두로 선제 다이맥스 형태(HC, 쌍두 등 조정은 다양함)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토게키스

최강 다이제트 포켓몬 토게키스는 갑옷섬 환경에서 제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늘어난 고릴타와 우라오스를 기점으로 할 수 있고, 에이스번 폴리곤2 드래펄트에도 불리하지 않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시즌 종반을 기점으로 토게키스의 기술배치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화염방사와 불대문자로 나뉘었던 불꽃 기술의 지분이 매지컬플레임으로 크게 이동하였습니다. 폴리곤2의 특수공격을 낮추어 기점으로 하기 쉬워지고, 강철 타입이 환경에서 크게 줄어 위력이 크게 필요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는 기술입니다.

아침햇살의 빈도 또한 크게 늘었습니다. 기점으로 할 수 있는 상대가 크게 늘었기 때문에 회복 기술을 소유한 토게키스가 환경상 순풍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악키열매 형태만 아침햇살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리샘열매 아침햇살 형태가 크게 늘어났고, 비슷한 맥락에서 유루열매 잠자기 형태도 등장했습니다.

드래펄트

드래펄트는 여전히 형태가 다양하지만, 용의춤 형태가 크게 증가하였고 고스트 기술을 뺀 생명의구슬 특수형이 늘어난 것이 눈에 띕니다. 약점보험과 구애안경 형태는 줄어들었습니다. 노말과 격투의 일관을 자를 수 있는 고스트 타입 중 가장 성능이 높기 때문에 사용률이 떨어질 것 같지 않은 포켓몬입니다.

하마돈

리베로 거다이맥스 에이스번의 해금과 함께 악키열매 하마돈이 메이저해졌습니다. 기술배치 또한 기존의 지진 하품 스텔스록 태만함뿐 아니라 헤비봄버 바디프레스 등의 공격기를 채용한 형태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늘어난 파치래곤이나 따라큐 등도 잘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한동안은 자주 보일 예정입니다.

그 외 유행의 변화

파치래곤

파치래곤의 사용률은 갑옷섬 환경에서 전보다 증가, 시즌9 현재 10위로 전성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에이스번, 고릴타에 모두 강한 점, 최근 토게키스가 매지컬샤인을 잘 채용하지 않는 점 등이 순풍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라오스

우라오스의 두 태세 모두 사용률이 증가했습니다. 기합의띠 채용으로 대면 파티에, 구애스카프 채용으로 사이클 파티에 들어가기 좋아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리자몽

지난 시즌 종반에 리자몽을 중심으로 한 선제 다이맥스 파티가 유행한 등의 영향으로, 리자몽의 사용률이 증가했습니다.

어래곤

갑옷섬 이후 사용률이 크게 떨어졌던 어래곤이지만, 환경에 물 일관성이 좋고 에이스번에 다이맥스 없이 강한 등의 이유로 재조명받고 사용률이 크게 올랐습니다.

파티 아이디어

구성: 스카프 에이스번 스탠다드

스카프 에이스번 + 악키 하마돈 + HD 대타출동 폴리곤2의 구성이 최종 2위를 비롯, 상위권에서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에이스번의 유턴으로 쿠션 포켓몬으로 교체함으로써 대부분의 경기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축이 되는 3마리에 범용성이 높은 토게키스와 드래펄트를 더하는 경우가 많고, 나머지 한 자리에는 주로 따라큐나 물 타입 포켓몬이 들어갑니다. 이를 반영하여 구성한 파티를 소개합니다.

에이스번 @ 구애스카프

고집 / 리베로
공격 252 / 특방 4 / 스핏 252
화염볼 / 무릎차기 / 이판사판태클 / 유턴

고위력기로 무장한 고집 스카프 에이스번입니다.
고성능 스카프 포켓몬이면서 다이맥스해도 강합니다.
성격은 명랑으로 하기도 하는데 일관을 잡았을 때 최대의 압력을 가하기 위해 + 상대 풀피 에이스번 1타 가능성 때문에 고집을 선택했습니다.
이판사판태클은 사념의박치기나 아이언헤드 등으로 바꾸어도 되지만, 강철과 바위가 적은 환경에서 일관성을 만들기 쉬운 점을 의식했습니다.

하마돈 @ 악키열매

장난꾸러기 / 모래날림
체력 252 / 방어 252 / 특방 4
지진 / 헤비봄버 / 저주 / 태만함

유행의 악키 하마돈.
저주로 하마돈 미러에 강하고, 단순 막이가 아니라 후반 스위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헤비봄버는 토게키스와 엘풍을 압박할 수 있고, 다이스틸로도 쓸 수 있어 필수라고 느꼈습니다.
지진 기반 다이어스로 특방을 강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때로는 다이맥스해서 사용하고 싶은 포켓몬.

폴리곤2 @ 진화의휘석

차분 / 애널라이즈
체력 244 / 방어 4 / 특공 4 / 특방 228 / 스핏 28
트라이어택 / 냉동빔 / 대타출동 / HP회복

폴리곤2 미러에 강한 대타출동 형태입니다.
특수접수로도 좋고, 느린 막이나 라프라스 등을 돌파하기에도 좋습니다.
애널라이즈인 이유는 다운로드 대비가 되어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해서, 후공시 데미지를 안정적으로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토게키스 @ 생명의구슬

대담 / 하늘의은총
체력 228 / 방어 60 / 특공 4 / 특방 4 / 스핏 212
에어슬래시 / 매지컬플레임 / 나쁜음모 / 아침햇살

유행 그 자체인 기술배치와 내구조정에 생명의구슬을 준 삿쿠(시즌8 최종 1위)님의 형태입니다.
보통 이 기술배치의 토게키스는 화력이 낮아서 대면 성능이 높지 않은데, 생명의구슬로 데미지가 올라가서 사용감이 아주 좋았습니다.
물론 매지컬플레임과 아침햇살로 폴리곤2 등을 기점으로 하는 움직임도 할 수 있고 환경에 잘 박혀 있는 느낌이 큽니다.

드래펄트 @ 먹다남은음식

고집 / 클리어바디
공격 252 / 특방 4 / 스핏 252
드래곤애로 / 고스트다이브 / 용의춤 / 대타출동

역시 유행 중인 대타 용춤 드래펄트입니다.
제 플레이스타일과 잘 맞지 않아서 선출 비율은 높지 않았지만 요즘 폴리곤2 HB가 잘 없기도 하고, 의외로 잘 먹히는 포켓몬이라고 느꼈습니다.
스핏 +1 상태에서 +2 토게키스보다 선공할 수 있기에 내구조정을 하지 않고 AS 극보정을 했습니다.

로토무-워시 @ 유루열매

차분 / 부유
체력 252 / 방어 4 / 특공 4 / 특방 244 / 스핏 4
10만볼트 / 하이드로펌프 / 나쁜음모 / 잠자기

요즘 갸라도스, 토게키스가 워시로토무 타점이 없는 것 같아서 삿쿠님의 샘플을 그대로 채용했습니다.
폴리곤2에 후내밀기가 가능하고, 잠자기로 이겨버리거나 최소한 다이맥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잠자기로 막이 사이클에도 매우 강했습니다.

이 파티로 동료 대회 상위권을 달성했습니다. 현 환경의 스탠다드를 이해해 보고 싶은 플레이어들에게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시즌9 첫째주 유행 분석과 파티 아이디어 제시를 마칩니다.
다음 주에도 분석을 해 볼 예정이니, 댓글이나 Twitter로 작성을 원하는 내용을 말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