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 실드 싱글배틀] 스카프 연격 사이클 파티

[소드 실드 싱글배틀] 스카프 연격 사이클 파티

안녕하세요, Ryuna입니다. 랭크배틀 시즌10 수고하셨습니다. 지난 시즌에는 개인적으로 두 번째 레이팅 2000점 이상 달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함께해준 스카프 연격 사이클 파티를 소개합니다.

파티를 짜게 된 경위

  • 구애스카프 연격 우라오스의 유턴으로 대전을 컨트롤하는 사이클 파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 우선 파치래곤을 받아낼 수 있는 포켓몬이 필요했기에 만마드를 투입했습니다.
  • 누리레느를 받아낼 수 있는 포켓몬도 필요했기에 해피너스를 투입했습니다.
  • 다이맥스 에이스로는 연격 우라오스에 강한 음번을 채용하였습니다.
  • 만마드 + 해피너스가 받아낼 수 없는 마릴리 등을 받아낼 뽀록나를 투입했습니다.
  • 마지막 자리에는 느린 쌓기 포켓몬들과 막이 사이클을 잘 상대하는 알로라 나인테일을 채용했습니다.

상세 소개

우라오스-연격 @ 구애스카프
명랑 / 보이지않는주먹
개체값: 31 – 31 – 31 – 31 – 31 – 31
노력치: 0 – 252 – 0 – 0 – 12 – 244
– 인파이트
– 수류연타
– 유턴
– 잠자기

  • 거다이맥스 아닌 일반 개체
  • 명랑 스카프 우라오스 미러전에서 스카프 판별 및 확정적으로 후공 유턴을 하기 위해 스핏 노력치 8 깎음. 도움되는 장면은 딱히 없었으므로 그냥 252 4 252 해도 됨

 

파티의 중심이 되는 공격자 연격 우라오스입니다. 다이맥스해도, 하지 않아도 강한 시리즈6의 최강 포켓몬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파이트는 너트령, 잠만보 등 짜증나는 녀석들을 때려부술 수 있고 수류연타는 팬텀, 루가루암 등의 기합의띠를 무시하고 잡을 수 있으며 이 두 기술이 다이맥스시 화력 강화에 도움되는 추가효과를 가진 점도 매우 큰 매력입니다. 빠른 유턴으로 유리 대면을 만들기 쉽기 때문에 보통 선봉으로 내어 유턴을 치고 후속 막이로 교체를 하여 경기를 유리하게 전개합니다.

스카프 잠자기는 의아하실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엔 반신반의 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 채용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먼저 다이월의 사용입니다. 다이월이라는 기술은 다이맥스끼리의 난투에서 정말로 중요합니다. 한 예시로 약점보험 파치래곤과의 맞다이맥스에서 다이월 – 다이너클 – 다이월 후 인파이트로 이깁니다. (필드 보정 없는 다이썬더는 버팁니다) 원래 우라오스보다 빠른 리자몽이나 삼삼드래가 아닌 이상 맞다이맥스전에서 이길 수 있는 폭이 크게 넓어지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좋은 기술이 됩니다. 하지만 잠자기 외에도 우라오스가 사용 가능한 여러 변화 기술들이 있는데도 잠자기를 선택한 것은 이 파티의 사이클이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공격과 방어의 태세전환이 중요한 사이클에서는 공격자에게도 방어적인 성능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고, 이 파티 또한 그러합니다. 우라오스, 또는 후술할 나인테일 음번 등의 공격자를 활용해 먼저 수적 우위를 따낸다면 현 시리즈의 룰 상 그리고 사이클 미러가 많은 현 환경 상 TOD가 성립하는 상황이 매우 자주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연격 우라오스는 열탕이라는 막이들의 대표적 공격기를 반감하기 때문에 의외로 더시마사리, 트리토돈 등의 앞에서 TOD를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파티에서는 벌크업 같은 다른 변화기보다 잠자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는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아무튼 변화기술을 잘 채용하지 않는 우라오스의 다이월은 매우 좋으니 잠자기가 아니더라도 다른 변화기술을 채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인테일-알로라 @ 빛의점토
겁쟁이 / 눈퍼뜨리기
개체값: 31 – 0 – 31 – 31 – 31 – 31
노력치: 212 – 0 – 36 – 4 – 4 – 252
– 문포스
– 절대영도
– 오로라베일
– 잠자기

  • 체력 실수치 175, 16n-1

랭크업 기술이 없는 사이클 파티에 나인테일의 채용은 조금 특이합니다. 하지만 이 파티에서 나인테일은 빠른 절대영도를 사용하는 페어리타입이라는 이유로 채용한 포켓몬입니다.

현 환경에는 누리레느, 님피아, 픽시, 큐아링, 해피너스, 란쿨루스 등 명상 쌓는 포켓몬이 정말 많고 이 파티에는 그들을 파훼할 방법이 적습니다. 또 이 파티에는 일격 우라오스의 암흑강타를 받아낼 포켓몬이 연격 우라오스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구가 적당히 되면서 빠른 일격 기술을 사용할 페어리 포켓몬을 찾게 되었고 나인테일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술배치는 채용 이유인 문포스와 절대영도, 아이덴티티이자 꽤 오랜 턴 동안 팀의 내구를 2배로 하는 오로라베일까지 확정. 나머지 한 기술은 원래 눈보라였으나, 체력 관리를 하고 싶었고 눈보라를 다이아이스 이외에 일반적으로 쓰는 상황이 없었기 때문에 그냥 다이아이스는 절대영도 기반으로 쓰기로 하고 잠자기를 채용하였습니다. 보통 막이 파티 상대로는 절대영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나인테일을 선출하게 되는데, 나인테일의 체력이 깎이고 절대영도가 잘 맞지 않으면 TOD 룰 상 이기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인테일의 체력 유지와 맹독 방지를 위해 잠자기는 이유 있는 선택이었습니다.

도구는 줄 것이 딱히 보이지 않아서 오로라베일 턴을 늘려줄 빛의점토를 주었고 상대의 템포를 늦출 수 있었기에 적당히 만족했습니다.

음번 @ 생명의구슬
겁쟁이 / 틈새포착
개체값: 31 – 0 – 31 – 31 – 31 – 31
노력치: 212 – 0 – 4 – 124 – 12 – 156
– 용성군
– 에어슬래시
– 화염방사
– 날개쉬기

  • 최속 110족 추월
  • 다이맥스 시 명랑 의욕 파치래곤 역린에 81.8% ~ 96.8% – 최고 난수 제외 생명의구슬 반동까지 견딤
  • B < D 다운로드 대비 (폴리곤Z 의식)

음번은 시리즈 6 초기에 특유의 타점과 스피드로 주목받았지만, 너무 물몸인데다 화력도 그다지 좋지 않아 점차 묻히는 포켓몬입니다. 하지만 저는 음번이 8세대 이전의 특수형 보만다처럼 사용할 포텐셜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이클의 공격자로 채용해 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한 것은 데미지 딜링은 생명의구슬에 맡기고 내구에 투자한 형태입니다. 양내구가 45000을 넘으며, 다이맥스 시 특공 252 나인테일-알로라의 눈보라를 난수로 견디는 정도입니다. 타입 상성상 연격 우라오스와 파치래곤, 로토무 계열 등에 강하기 때문에 특수형 메가보만다의 8세대 버전 느낌으로 사용했습니다. 일관성이 좋은 경우 경기 초반에 선제 다이맥스의 가능성을 열어주기도 하며, 보통은 사이클을 돌리다가 다이제트 일관성을 만들어서 스윕을 노렸습니다.

날개쉬기는 그 자체로도 강한 기술이지만 다이월로 사용할 수도 있어서 유턴, 솔라빔 등의 공격기를 채용하는 것보다 난투의 선택 폭이 넓어집니다.

통찰 특성과 틈새포착 특성은 취향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대타 뒤로 숨은 포켓몬에게 최소한의 저항력을 갖기 위해 틈새포착으로 채용했습니다.

뽀록나 @ 바코열매
장난꾸러기 / 재생력
개체값: 31 – 31 – 31 – 31 – 31 – 31
노력치: 236 – 0 – 252 – 0 – 0 – 20
– 씨폭탄
– 클리어스모그
– 버섯포자
– 광합성

  • 체력 3n으로 재생력 최대 효율
  • 잠만보, 란쿨루스 등의 30족을 의식한 스피드 소량 투자

요새 가장 핫한 쿠션 포켓몬이 아닐까 싶은 뽀록나입니다. 연격 우라오스, 마릴리, 사이코키네시스가 없는 누리레느 등을 막아세우며 버섯포자 – 클리어스모그를 이용한 쿠션, 스토퍼 역할이 가능한 포켓몬입니다.

생명의구슬이 아닌 우라오스, 파치래곤 등의 다이제트를 두 번 견딜 수 있기 때문에 바코열매를 지니게 하였습니다. 뽀록나가 많아지면서 점점 버섯포자 대비가 두터워지는 추세긴 하지만 여전히 뽀록나만의 역할 수행 능력을 뽐내 주었습니다.

씨폭탄은 주요 딜링 기술로, 누리레느의 대타출동을 한 방에 없앨 수 있는 물리 기술로 채용했습니다. 애초에 위력이 낮은 클리어스모그보다 씨폭탄의 위력 유지가 우선이기 때문에 성격을 대담이 아닌 장난꾸러기로 하였습니다.

해피너스 @ 먹다남은음식
차분 / 하늘의은총
개체값: 31 – 0 – 31 – 31 – 31 – 31
노력치: 4 – 0 – 252 – 36 – 4 – 212
– 트라이어택
– 섀도볼
– 대타출동
– 알낳기

  • 스피드 4 투자 80족 추월
  • 노력치 투자 효율이 높은 방어에 노력치 전량 투자
  • 성격 보정 효율이 높은 특수방어 상승 성격
  • 체력 실수치 홀수

해피너스의 특징인 수많은 특수 공격자들에 역할을 가짐과 동시에, 많은 스피드 투자에 대타출동을 채용해 랭크업 기술이 없는 막이들을 농락할 수 있는 형태로 채용했습니다. 기존의 해피너스로 이기기 어려웠던 킬가르도, 라프라스 등도 대타출동으로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해피너스를 보면 우라오스나 파치래곤 등의 물리 공격자들이 자주 후내밀기되는데, 때맞춰 대타출동을 놓고 트라이어택을 사용하면 하늘의은총 특성 덕분에 40% 확률로 상태이상을 걸어서 물리 어태커들도 정지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섀도볼 또한 40%의 특수방어 하락 효과를 갖기 때문에 고스트 타점 확보의 의미뿐 아니라 특수방어가 높은 내구형 포켓몬 억지 돌파의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가장 선출률이 높고, 운 승리도 가장 많이 만들어낸 파티의 일등 공신입니다. 다만 명상을 가진 특수 포켓몬에게는 거의 반드시 뚫리게 되니 (명상 해피너스라면 TOD 걸 수는 있음) 과신하지 말고 나인테일이나 뽀록나와 대면시킵시다.

만마드 @ 자뭉열매
장난꾸러기 / 지구력
개체값: 31 – 31 – 31 – 31 – 31 – 31
노력치: 252 – 0 – 252 – 0 – 0 – 4
– 지진
– 헤비봄버
– 바디프레스
– 잠자기

  • 스피드 무보정 35족 더시마사리를 의식한 스피드 4 투자

공격을 받을 때마다 방어가 상승하는 특성 지구력과 자뭉열매의 조합으로 파치래곤의 공격을 여러 번 받아내고 바디프레스로 잡아낼 수 있도록 설계된 만마드입니다.

지진 기반 다이어스, 헤비봄버 기반 다이스틸로 내구를 스스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요새화하기 쉽습니다. 특히 나인테일의 벽 보조를 받았다면 불리한 특수 포켓몬 앞에서도 깜짝 다이맥스로 잡아내면서 게임을 매우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다이맥스할 때는 상대 파티에 따라 다이어스, 다이스틸을 몇 번 칠지 결정합니다. 다이스틸을 많이 쳐두면 바디프레스 데미지가 같이 올라가는 점도 알아둡시다.

지구력으로 상승하는 방어를 염두에 두고 잠자기 타이밍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이 사이클 상대 시 TOD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출 및 플레이

저는 이 파티의 포켓몬 6마리 중에서 우라오스, 나인테일, 음번을 공격군으로 분류하며 뽀록나, 해피너스, 만마드를 방어군으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3마리 선출 시 공격군 1마리 + 방어군 2마리를 자주 선출합니다.

상대가 대면 파티일 경우 다이맥스 에이스가 누구이냐에 따라서 그에 맞는 방어군 포켓몬을 내밀어서 다이맥스 턴을 소모합니다. 그리고 상대의 다이맥스가 끝난 뒤 사이클을 통해 공격군의 일관성을 만들어 다이맥스로 끝내거나 방어군 한 마리를 뚫을 수 없는 상황을 만듭니다.

상대가 사이클 파티일 경우에도 비슷합니다. 공격적 사이클의 경우에는 위와 유사한 방식으로 이쪽의 승리 조건을 의식하며 플레이합니다. 수적 우위에 선 경우 TOD도 시야에 두곤 합니다.

수비적 사이클의 경우 공격군을 한 마리만 선출할 경우 (특히 우라오스, 음번일 경우) 공격군의 일관성을 만들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나인테일을 포함한 공격군 2마리 + 방어군 1마리 선출도 많이 합니다.

막이 파티의 경우 공격군 3마리 선출도 가끔 합니다. 방어군 3마리 선출은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렌탈팀 코드

시즌 최종 결과

TN 하라다 가자
최고 및 최종 레이팅 2001, 최종 순위 350위
총전적 194전 119승 75패 (승률 61.3%)

2000점 달성 실황 동영상

마치며

시리즈6을 해 보기 전에는 기존에 즐겨 사용하던 포켓몬들이 대거 잘린 룰이 그다지 흥미가 가지 않았는데, 막상 저만의 파티를 짜서 임해 보니 나름대로 재미있었습니다. 생각만큼 파치래곤이 지배하는 환경도 아니었구요. 이렇게 보니 매우 고착화된 메타로 4개월을 버티는 것보다 인위적으로라도 2달에 한 번씩 환경을 바꿔 주는 것이 랭크게임의 재미를 위해서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시즌12에 다시 랭크배틀에 도전할 계획인데, 그 때 다시 2000 달성 소식을 알려드리게 된다면 좋겠고 앞으로 당분간은 포켓몬 웹사이트의 개발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럼 다음에 뵈어요! – Ryuna

댓글 남기기